이번 칼럼에서는 주택 시장의 침체로 주택거래량이 감소하고 그 결과 팔고자 하는 주택매물이 적체되어 실제로 매매가 이루어지기까지 상당 시간이 소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주택을 판매하거나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주택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다음과 같은 7가지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주택의 위치 먼저 대중교통, 지하철역, 쇼핑센터, 공원, 학교, 병원 등과 같은 편의시설 및 공공시설들이 집에서 얼마나 가까운지의 여부가 주택의 가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모든 주거 지역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을 수 있는데 주택의 가격은 바로 이러한 장점과 단점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환경이 좋고 위치가 좋은 동네에 있는 집들은 그렇지 않은 동네에 있는 같은 규모의 집들보다 가격이 높다고 할 수 있다.
2. 주택의 특징 주택의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로 그 집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들 수 있다. 예들 들어서 구매자들이 선호하는 주택 양식(style)이 있을 수 있으며 다른 주택들과 비교되는 주택의 연한이나 주택의 크기 또한 주택의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주택의 상태 집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집을 사려고 할 때 그 집의 구매 여부와 과연 구매한다면 집값을 얼마나 지불해야 하는지를 결정할 때 집의 상태를 심각하게 고려한다. 흠잡을 곳이 거의 없는 집이 있다면 이러한 집은 손 볼 곳이 많은 집에 비해서 당연히 비싼 가격을 받을 수 있다. 왜냐하면 경험이 많은 구매자들은 집안의 페인트칠, 마루, 벽, 천장, 문 및 창문 등을 비롯해서 배관, 전기배선, 화장실, 부엌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기 때문이다.
4. 주택의 개량 주택을 개조, 개량하는 것은 주택의 가치를 높이는 가장 일반적인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서 침실, 화장실, 부엌 등을 개조하거나 카펫을 마루로 교환하는 경우 주택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한 가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이러한 개조들이 그 집을 사고자 하는 구매자들에게 가치가 있는 것들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5. 주택시장의 상황 현재와 같이 팔고자 하는 주택 매물은 많은데 이러한 주택을 사고자 하는 구매자들이 적은 경우의 주택 매매 가격은 부동산 경기가 좋았던 지난 몇 년 동안 이루어진 주택 매매 가격에 비해서 하락세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6. 집주인의 매매 동기 집을 팔려고 하는 집주인의 매매 동기 또한 주택의 실제 매매 가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집 주인이 이미 다른 지역에 새로운 집을 구입한 경우 집주인은 현재 집을 조속한 시일 내에 팔기 위해서 낮은 가격의 오퍼를 받아들이기도 한다.
7. 마케팅 집을 팔려고 리스팅을 한 경우 리스팅을 맡은 부동산 에이전트의 마케팅 전략에 따라서 그 집에 대한 잠재 구매자들의 관심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에이전트의 거래 협상 능력에 따라서도 실제로 받는 집 값이 크게 차이 날 수 있다. 따라서 집을 팔기 위해서 리스팅을 할 때는 신중하게 리스팅 에이전트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