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16/2008

[인터넷 샤핑몰-1] 아이템 선정이 성공 판가름

취급 용의하고 썩지 않는 상품 선택해야···'샤핑카트' 전문 제작 업체 통해 만들수도

▶온라인 스토어는 판매할 아이템을 잘 선정하고 어떤 운영시스템을 갖추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인터넷 장사를 하는 한인들이 늘고 있다. 온라인 스토어는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다는 점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10년전 타운에 몇개에 불과하던 온라인 스토어는 관련업계 추산으로 1000개정도로 급증했다.혼자서 할 수 있는 인터넷 비즈니스를 2회에 걸쳐 소개한다.

1.아이템 선정이 중요

모든 업종이 다 그렇듯이 온라인 스토어도 판매할 아이템을 잘 선정해야 한다. 인터넷 특성에 맞는 제품을 골라야 팔기가 쉽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판매되는 아이템은 이루 헤아릴 수 없다.

전자제품부터 의류 식료품 신발 잡화 모자 화장품 명품 가방 자동차 액세서리 등 오프라인에서 취급하는 물건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제품들중에서 혼자서 또는 소수의 인원으로 시작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의류는 여성들이 선호하나 사이즈 관리가 쉽지 않고 반품이 많다. 건강식품은 팔기는 쉬우나 경쟁업소가 많다. 여성용 액섹서리는 부담은 없으나 가격이 낮아 많이 팔아야 돈이 된다.

온라인 스토어는 취급이 용이하고 상품이 썩지않는 제품을 취급하는 것이 좋다.

2.한국이냐 미국이냐

온라인 스토어를 오픈할때 주된 판매처를 어디로 할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미주 한인의 경우 판매시장은 한국 미주 한인 미국인으로 정해진다.

-한국을 대상으로 한다면 웹사이트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웹사이트의 첫 페이지가 어떤 이미지를 주느냐에 따라 매출이 오르고 내린다.

또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올릴 수 있는 게시판 기능도 갖춰야 한다. 제품 사용후기나 고객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코너가 필수적이다.

-미주 한인이 주고객일때도 웹사이트를 잘 만들어야 한다. 디자인은 한국을 겨냥한 스토어와 비슷하다.

제품설명은 영어와 한국어 이중으로 해주면 좋다.

-미국인 대상은 심플하다. 웹사이트를 멋있고 화려한것보다는 간단하면서 실용적인 스타일이 좋다.

게시판 기능은 필요없다. 고객들의 질문은 이메일로 주고받는다. 게시판 기능이 없으므로 업주입장에서는 관리가 쉽다. 악성 게시글이나 댓글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3.구하기 쉬운 물건을 찾아라.

다운타운이나 일반 도매상으로부터 손쉽게 받을 수 있는 물건을 구하는 것이 좋다. 기업형 스토어가 아닌 이상 판매할 물건을 찾으러 이러저리 다닌다면 시간만 낭비하게 된다.

보통 1시간 거리내서 물건을 조달받을 수 있다면 최상의 조건이다.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도 쉽게 구입할 수 없으면 그 비즈니스는 하나마나다.

한가지 더. 구하기 쉬우면서도 특이한 물건을 잡아야 살아남는다.

유행하는 아이템은 너도나도 취급하므로 경쟁이 심하다. 발품을 팔아서 남들이 쉽게 하지 못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좋다.

4.어떤 툴(운영및 결제도구)을 이용할 것인가

온라인 스토어는 두가지 타입의 운영시스템이 있다.

유명 인터넷 사이트의 샤핑 툴과 일반회사에서 제작하는 프로그램이다.

-'야후 샤핑'(Yahoo Shopping)은 인터넷 업계중 가장 먼저 생겼으며 대중적인 샤핑툴이다. 웹사이트 제작부터 결제과정을 야후에서 지원해준다.

또한 야후의 샤핑 카테고리에 스토어를 올릴 수 있어 다른 곳보다 고객들의 방문이 월등이 많다.

인터넷 스토어의 한달 사용료는 40달러선이며 주문 한 건당 판매가격의 1.5%를 거래비용으로 부과한다.

이외에도 경매 사이트인 이베이(ebay)에서도 샤핑툴을 제공하고 있으나 방문자 수에 있어서는 야후보다는 못하다. 야후 샤핑에는 대형 인터넷 샤핑몰과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스토어가 다수 입점해 있다.

야후와 같은 유명 인터넷 사이트 프로그램도 단점은 있다.

첫째. 야후의 시스템 업그레이드시 원치 않아도 따라가야 한다. 컴퓨터 지식이 많지 않을 경우 배송시스템이나 결제과정 등 주기적으로 바뀌는 프로그램을 혼자서 따라가기가 쉽지 않다.

둘째. 판매아이템이 늘어날수록 야후에 지불하는 거래비용도 늘어난다.

-온라인 스토어는 인터넷 샤핑카트를 전문적으로 제작해주는 업체를 통해 만들 수 있다. 이럴경우 고객의 스타일에 맞는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컴퓨터에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은 야후 샤핑툴보다 일반 업체서 만드는 것이 운영하기가 더 수월하다.

단점이 있다면 야후샤핑과 같은 기본적인 트래픽이 없다. 대형 온라인 샤핑몰에 입점하는 것이 아니므로 스스로 검색엔진에 올려야 한다.

박원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