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에 맞게 도메인 정해야 인터넷 서치에서 가장 유리해져
지난번 칼럼이 나간뒤 도메인네임에 대하여 많은 이메일을 받았다.
거의 모든 이메일이 어떻게 하면 좋은 도메인네임을 만들 수 있으며 어떤 방법으로 만들어야 소비자가 인터넷 서치를 했을때 가장 먼저 맨위에 내 도메인 네임이 올라 올수 있게 할 수 있는가 하는 것들이었다. 도메인네임에 알파벳 A를 맨앞에 써야 가장 빨리 인터넷에 뜬다고하는 이야기의 진위 여부를 묻는 이메일도 있었는데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지금부터 본인에게 알맞는 도메인네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이보자.
첫째로 도메인 네임은 본인의 비즈니스 웹사이트 내용과 일치하는것이 좋다. 예를 들어서 인터넷으로 자동차를 판매한다고 가정하자.
이때 만일 car.com으로 도메인 네임을 만들 수 있고 이 네임이 등록이 가능하다면 더 이상 도메인 네임에 대하여 신경쓸 이유가 없을 것이다.
비즈니스의 내용과 도메인 네임이 일치하므로 아주 성공적인 도메인 네임이 된것이다. 그러나 이미 다른사람이 사용하고 있어서 등록이 불가능하다면 다른 이름을 만들어야 한다. 이때는 cars.com이나 auto.com 혹은 automobile.com 등으로 비즈니스와 맞는 도메인 등록을 시도해 봐야 한다.
이런 방법으로 본인이 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웹사이트와 최대한 연관성이 있는 이름을 찾아야 한다.
자동차를 판매 한다고 하면서 sell.com으로 도메인을 등록했다면 비즈니스와 연관성이 없으므로 본인과 그 가족이외에는 그 사이트가 무엇을 파는지 아는 이가 없을것이다.
또 다른 주의 사항으로는 만일 car.net 이나 car.us 혹은 cars.info 등으로 도메인 이름을 만든다면 이것은 좋은 이름이 아니다.
비록 하고자 하는 비즈니스와 연관이 있고 모든사람이 금방 알아볼 수는 있지만 인터넷에는 선점 효과라는 것이 있기때문이다.
즉 처음 car.com 이나 cars.com 으로 등록한 사람이 인터넷 서치에서 가장 유리한 위치에 서있기 때문이다. 비록 car.net 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소비자는 기본적으로 car.com을 무의식적으로 타이프하게 되어 있다.
컴퓨터 이용자들의 99%가 아무런 생각없이 평소에 알던 관례대로 name.com 즉 .com을 타이프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car.net으로 광고를 한다 하더라도 100명중의 99명은 car.com으로 찾아가 버리는 비극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지난 칼럼에서 설명하였듯이 myname.com이 도메인 등록이 된 이후에 myname.net등을 만일에 대비하여 확보 해두는것은 좋은 일이지만 .com으로 된 이름을 확보해 놓지 않은 상황에서 .net이나 .us 로된 웹사이트를 알린다는 것은 엄청난 광고비를 쏫아붓지 않는한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그렇다면 이럴때의 해결책은 무었인가? 두가지의 해결 방법이 있다. 하나는 .com 으로된 도메인 네임을 구입하는것이다. 도메인 등록 사이트에서 도메인 네임 소유자와 연락처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그 소유주에게 원하는 금액을 주고 도메인 네임을 사면 된다.
금액을 지불하면 원래의 소유주는 등록된 도메인 네임의 패스워드를 넘겨주기 때문에 구입자가 자기의 이름으로 도메인의 모든 정보와 패스워드를 바꿀 수 있게 된다. 또다른 해결 방법으로는 도메인 네임을 좀더 구체적으로 만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