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용 도메인 구매할때, 닷컴외에도 닷넨 닷US 등록
아마존이나 이베이등에서 전자상거래 즉 이비지니스에 대하여 어느정도 경험을 쌓거나 특정 상품을 판매해본 사람이라면 이제는 본인 고유의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독자적인 사업영역을 구축하려 할 것이다.
아마존이나 이베이를 통하여 거래를 하다보면 상당히 편리하고 간단하게 사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어느정도 매출규모가 커지면 판매 수수료로 상당한 액수가 나가는 경우가 있다. 물론 이정도까지 이비지니스를 키워 오는것도 쉽지않는 일이지만 이때는 서서히 개인적인 이비지니스 시스템을 만들고 싶게 되는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물론 위에서 하던 상거래는 그대로 지속 시키면서 나만의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나만의 시스템을 만들기 위하여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 자신의 웹사이트 주소를 만드는 것이다. 이것을 바로 도메인 네임이라고 하며 전 세계에서 단 하나밖에 없는 자기만의 이름을 말한다. 보통 www.myname.com 등으로 만드는데 이름을 짓는다는 것이 쉽지는 않다. 일반인이 가장 쉽게 기억하는 이름은 .com 으로 끝이 나야 하는데 이것은 commercial의 약자로 일반 회사를 지칭한다.
또한 .gov는 government 의 약자로 정부 기관 사이트를 의미하며 .edu는 education즉 교육기관을 말한다. .org는 organization을 말하는데 비영리 단체에서 많이 사용한다.
비지니스를 목적으로 할 때는 역시 .com을 사용해야 가장 좋은데 이미 셀 수 없이 수 많은 이름들이 .com으로 등록되어 있으므로 쉽고 짧게 이름을 만들려면 오랜시간을 소비해야 할것이다. 이 도메인 이름은 영어로 최고255자 까지 가능하다.
오랜 고민끝에 이름을 만들었으면 이제는 이것을 아무도 사용하고 있지 않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가장 손쉬운 확인 방법으로는 웹브라우저에서 http://www.myname.com을 직접 타이프 해보면 확인이 가능하다. 만일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접속할수 없다는 에러 표시와 힘께 하얀 화면이 보일것이다. 이제는 좀더 자세히 확인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도메인 등록업체에 접속하여 알아보는것이 가장 좋다. 미국에 는 수많은 도메인 등록업체들이 있지마는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하고 믿을 만한 곳으로는 www.register.com 이나 www.1and1.com 또는 www.godaddy.com등이 있다.
이곳에 들어가면 도메인 이름을 확인 할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 그곳에 이름을 타이프 해보면 현재의 이름으로 등록할 수 있는지 이닌지를 확인할 수 있다. 만일 등록이 가능하다는 안내가 나오면 크레딧 카드를 이용하여 등록을 하면 된다.
이때 가능하다면 myname.com 이외에도 myname.net us info biz me 등을 함께 등록해 주는것이 좋다. 왜냐하면 .com 으로 등록되어 있는 도메인 이름이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럿기 때문에 .com 이외에도 위에서 언급한 myname.net 혹은 myname.us 등으로 등록이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오로지 myname.com 만 등록했을 경우 만일 다른 사람이 myname.net 이나 myname.us 로 등록을 하게 되면 나중에 소비자가 혼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좋지 않은 목적으로 비슷한 도메인 이름을 일부러 만들어서 .com 소유자에게 금전을 요구하는 일도 종종 일어나기 때문이다.